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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이란

한국인정지원센터

품질 및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제도에 대한 정부의 민간 운영 방침에 따라, 1995년 9월 28일에 설립되었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인정기관으로 지정받은 산하 법인으로서 현재는 품질 및 환경 분야를 포함한 경영시스템 인증과 자격인증 분야의 인정기관(Accreditation Body)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정지원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는 경영시스템 인증 및 자격인증은 국제표준에 근거한 것으로 인증대상과 독립적인 제3자에 의해 운영되는 체제입니다. 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 또는 사람은 각 인증스킴에서 요구하는 인증기준 또는 규격에 적합하여야 하고 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 적합성평가기관(경영시스템 인증기관 및 자격인증기관을 통칭)은 기본적으로 객관성, 독립성 그리고 공평성에 따라 운영되어야 합니다. 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조직의 경영시스템이 규정된 인증 규격에 대하여 적합한지를 제3자, 즉 적합성평가기관이 객관적으로 증명해주는 제도를 말하며, 이와 동일하게 자격인증제도는 사람이 규정된 인증 규격(예 자격인증기관이 규정한 등록기준)에 대하여 적합한지를 제3자, 즉 자격인증기관이 객관적으로 증명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또한 한국인정지원센터는 KAB 인정 인증서의 국제적 통용을 위해 IAF(국제인정포럼)의 동등성평가(Peer evaluation)를 거쳐 품질·환경·안전보건·정보보안경영시스템 등 총 8개(2023년 10월 기준)의 국제다자간상호인정협정(MLA : Multilateral Recognition Arrangement)에 정회원으로서 가입하였습니다.

MLA/MRA 가입현황

한국인정지원센터는 경영시스템 인증기관 및 자격인증에 대한 최초인정·갱신인정 및 사후관리업무와 국제적인 통용성 제고를 위한 상호인정 협정(MLA) 활동 이외에도 연구조사 및 보급, 출판사업 등 인증제도 발전을 위한 업무 또한 병행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 재정적 지원 획득 수단 : 한국인정지원센터의 재원은 인정수수료 및 자체 사업 등에 의해 충당됩니다.
  • 관련기관에 대한 정보 : 품질 및 환경경영체제에 대한 인정업무권한을 부여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ISO/IEC 17011에 따라 한국인정지원센터의 관련기관이 됩니다.
비전 및 미션

글로벌 인정기관, ONE ACCREDITATION, Global Reliability, 핵심가치 - 사람중심, 창의와 자율, 가치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