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표준 체계 지원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이번 포럼에는
카자흐스탄 인정기구(NCA), 우즈베키스탄 인정기구(O'ZAKK) 등 중앙아시아 지역 주요 인정기구들과
국내외 유관기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행사 전경>
포럼은 한국어 - 러시아어 동시통역으로 이루어졌으며 중앙아시아측 발표자들의 실시간 발표를 통해서
중앙아시아 지역 표준기술 및 산업계 최신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산업 진출 지원체계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개회사 - 박진서 한국인정지원센터 대표>
중앙아시아 각 국의 인사말로 개회사를 시작한 박진서 한국인정지원센터 대표는
본 포럼을 통해 대한민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간의 표준협력을 넘어 산업·경제 협력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중앙아시아 표준 및 인정 기구와의 지속적인 협력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축사 - 정태인 주 투르크매니스탄 前대사>
이어 이어진 정태인 주 투르크매니스탄 前대사의 축사에서는
표준협력 포럼이 세계적 안보와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시키고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덧붙여 비관세무역장벽, 국가 간 상이한 표준, 새롭게 부상하는 신규 표준 등에 대한 지식을 나누는 장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습니다.
<표준기술력향상사업 소개 및 경과 - 홍진의 한국인정지원센터 팀장>
본격적인 발표에 앞서 한국인정지원센터의 홍진의 팀장이
표준기술력향상사업의 소개와 온오프라인 인턴십, MOU 체결, 표준 협력 포럼 개최 등
그간의 경과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카자흐스탄 인정기구(NCA)의 Nurlan Shokbarbayev 부대표의 발표는
<카자흐스탄 스마트팜 구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카자흐스탄의 스마트팜 기술 현황과 잠재력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대한민국과의 표준 협력 및 경제 협력에 대한 기대를 밝히며 발표를 이어나갔습니다.
곧이어 유상미 스마트팜연구개발사업단 팀장이 <한국 스마트팜 산업 현황>라는 주제로 현장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전세계적인 기후환경 위기 및 지속적인 농경지 면적 감소로 인한 식량안보 위기에 대응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팜의 현황을 밝힌 뒤, 국내 스마트팜 기술수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대한민국 스마트팜 산업 동향 및 육성 정책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이후, Iminova Sevara 우즈베키스탄 표준청(O'ZTTSA) 수석 전문가의 <우즈베키스탄의 기술규제 개혁>과
Ms.Shakhnoza Yuldashova 우즈베키스탄 인정기구(O'ZAKK) 부대표의 <우즈베키스탄 인정시스템과 MDQMS 신규 인정제도 도입>
발표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각각 우즈베키스탄의 기술 규정 수립 절차와 규제의 주요 목표,
우즈베키스탄 인정기구 O'ZAKK의 역량과 KAB과의 협력을 통한 신규 인정제도 도입의 기대 효과 등을 발표했습니다.
11월 20일부터 이어진 <KAB-O'ZAKK MDQMS(의료기기경영시스템) 인턴십>에 참여한
우즈베키스탄 평가사 Saidnazar Djumanazarov는 이번 인턴십과 이를 통한 MDQMS 인정서비스 도입이
O'ZAKK, 더 나아가 우즈베키스탄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발표했습니다.
<한국의 의료기기시장 현황 - 임민혁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본부장>
우즈베키스탄에서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MDQMS와 관련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임민혁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본부장은 <한국의 의료기기시장 현황>을 주제로 관련 산업계의 통찰을 공유하였습니다.
발표에는 국내외 의료기기 산업 동향, 주요 수출입 품목, 주요 거래국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한국인정지원센터가 스마트인정서비스를 도입하였듯이
중앙아시아 지역 인정기구 역시 인정서비스와 IT 기술의 융합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이민우 KATRI시험연구원 팀장은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소개 및 섬유패션기업 활용 지원>이라는 주제로
인증과 IT 기술의 융합, 그리고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VaroTIC)' 등 KATRI시험연구원의 실제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마지막 발표는 이영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센터장의
<글로벌 신산업·신기술 분야 TBT 동향>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보호무역주의의 강화와 디지털 전환, 친환경 강화 등 새로운 경제 질서에 따른 신기술 규제가 도입되고 있으며
이중 산업 중요도가 높은 분야를 선정하여 규제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분야별 TBT 동향을 밝히며 관련 지식을 공유했습니다.
앞으로도 중앙아시아와의 원활한 표준 협력,
더 나아가 대한민국과 중앙아시아 협력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메일주소 집단수집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됩니다.
게시일 : 2023년 07월 12일